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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2016 2분기 실적발표, Facebook Q2 Earnings 전망.

스테파노An 2016. 8. 23. 12:53

Facebook Q2 2016 Earnings.


전세계를 연결하라.

지난 7월 27일 페이스북 2016년 2분기 실적 발표가 있었습니다.

미국 현지시간(02:00 PM PST).

매출 64억달러에 영업이익 27억달러, 순이익은 20억 달러입니다. 엄청나죠;;;


예상치를 훨씬 뛰어넘은 결과가 페이스북은 현재 폭풍 성장을 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본사가 있는 1 Hacker Way의 Facebook like button이 현재의 페이스북을 말해주는거 같네요~
공개된 Earning slide, report 위주로 페이스북 실적을 보겠습니다.

(from Wikipedia)




우선 페이스북의 가장 중요한 숫자.

User 의 수겠죠. 지역은 북미, 유럽, 아시아, 기타 지역으로 구분됩니다.

DAU(Daily Active Users)가 11억명을 돌파했습니다. 1,128(millions)

이는 전년동기 대비 약 17% 증가한 수치입니다.

하루에 한번 이상 접속해서 활동하는 유저가 11억명이라...페이스북의 힘 이군요.

DAUs/MAUs 는 60% 이상입니다. 페이스북의 지속 성장 비결입니다.





모바일 DAU는 10억이 넘습니다.

즉 모바일을 통해 활동하는 유저가 많고 대부분의 수익은 여기에서 나온다고 볼 수 있는 거죠.





다음은  MAU.

월 이용자수입니다. 17억명을 돌파 하였으며 2014년 2분기부터 모든 지역에서 감소한 적이 없습니다.

정말 대단한 수치입니다. 




모바일의 MAU 값입니다.

15억 7천만명을 넘었으며 전년동기 약 20% 증가한 값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데이터라고 할수 있죠.

모바일로만 활동하는 유저 데이터인데 2분기 기준 월 9억명 이상이 오직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페이스북을 이용하였습니다.

페이스북은 모바일 플랫폼에서 매출창출 효과가 크며 여기에 공을 들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Revenue~ 매출을 볼까요?

인터넷 정보기술 회사 답게 매출의 거의 대부분이 광고에서 나옵니다.

거의 97%는 광고매출입니다. 매출대비 이익이 엄청날 거라는걸 유추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Revenue by User Geography.

지역별 매출 구조를 보면 북미에서 절반 이상을 차지 하고 있습니다.

월 2억명 유저가 매출의 50%를 가져다 주니 페이스북 입장에선 알짜 지역입니다.

북미권의 MAU 비중은 전체에서 약 13% 정도인데 엄청난 광고 매출을 올리고 있는거죠.

광고 단가가 달라서 그런 걸까요? 아니면 북미권 이용자가 광고 노출에 더 잘되고 있는 걸까요?

지역별 매출은 MAU 역순입니다.




광고만 떼어 놓고 봐도 US & Canada가 월등합니다.

북미권은 2억 달러 이상의 광고 외 매출이 있는거 같습니다.





Payment & Other Fees Revenue.

페이스북 자체 송금, 결제 서비스 겠죠?




페이스북도 ARPU 가 있습니다.

역시 US & Canada 가 사용자당 매출 규모가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sia-Pacific의 약 10배 정도 됩니다.





이번 Q2 Earnings 의 하이라이트만 보겠습니다.

Operating margin이 43%에 이르고 있습니다. 광고매출은 영업이익 면에선 정말 알짜 사업입니다;

매출규모는 전년대비 63% 증가, 순이익은 186% 증가입니다.




그리고 주목할 부분.
DAU, MAU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는 내용입니다.
10억단위의 user는 페이스북 매출 상승의 근원입니다.
그리고 이번 2분기 광고매출에서 모바일은 약 84%의 비중을 차지 한다고 합니다.
페이스북이 모바일 산업의 잠재력을 예견하고 회사 역량을 쏟은 결과로 보입니다.
76%에서 84%로 상승하였는데, 다음분기나 내년엔 90%를 넘을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페이스북이 공개한 데이터를 확인해 보니 엄청난 실적에 놀라울 따름입니다.

매출 대부분이 광고에 쏠려 있지만 인터넷 기업으로서 당연한 수익 구조로 보입니다.

자사가 가진 장점을 최대한 이용하여 광고부문에서 폭발적 성장을 이뤄 냈습니다. 이는 안정적인 수익기반을 구축 했다는 것을 말 해줍니다.


당분간 DAU, MAU가 상승할 것이란 예측이 우세합니다.

페이스북의 기업 전망을 매우 긍정적으로 보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확실한 캐시카우가 있으니 이걸 바탕으로 한 신규 사업 진출이 용이한 것이지요.


 



최근 몇년 사이 페이스북은 동영상으로 눈을 돌린거 같습니다.
동영상 view가 광고 노출 효과가 더 큰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광고단가 역시 배너에 비해 높으니...
유튜브 동영상보다 자사에 직접 올린 동영상 노출이 더 잘 되도록 알고리즘 조정을 한다는 건 이미 알려진 사실이죠.

광고를 원하는 기업입장에서도 월 17억명의 이용자를 가진 페이스북은 매력적인 공간으로 보일 겁니다.
재미 있는건 아직까지 이 MAU수치가 계속 올라 가는데 있습니다. 페이스북 이용자에게 광고 노출을 원하는 기업들은 페이스북에 광고비 지출을 앞으로 더 할거란 얘기입니다.
물론 MAU가 계속 상승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페이스북은 SNS에 지쳐 떠나는 탈 페이스북 현상을 인지하고 또한 스냅챗과 같은 새로운 형식의 플랫폼 경쟁자를 의식해야 할 때이기도 합니다.

페이스북의 장기적인 목표는 동영상 비즈니스를 넘어 아마 구글이 갖고 있는 검색시장일 것입니다.
검색 플랫폼의 후발 주자 지만 페이스북은 아직 막강한 유저 층이 있습니다. 동영상 비즈니스와 검색시장 시장 진출, 그리고 인공지능 등 신규 사업 모델 구축.
구글과 페이스북의 플랫폼 전쟁은 진행중 입니다.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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